소개는 ‘힙’하게 뮤직비디오 부문
충남 청양 ( 칠갑산 EDM ) 애절한 노래 ‘칠갑산’에 전자음악 장르 EDM을 결합했다. 2023년 11월에 공개한 ‘칠갑산 EDM’ 뮤직비디오는 파격적이다. 청양군 마스코트 청양이와 주민들이 출연해 ‘칠갑산’을 EDM으로 리믹스한 노래에 맞춰 춤을 추고, 애절한 가사대로 연기까지 한다. 칠갑산천문대, 청양전통시장 등이 나오니 눈 크게 뜨고 감상하자.
전남 광양 ( 광양 관광 홍보 뮤직비디오 ) 여행 정보를 힙합으로 얻는다. 유튜브 채널 ‘광양시관광협의회’에 업로드한 영상으로 원썬, 라마, 차드영, 엠씨얼민 네 래퍼가 가수이자 작곡가인 우드스탁의 프로듀싱 아래 광양 9경 9미를 노래한다. “충무공 정신이 깃든 이순신대교 위에 다 내려놓고 So cool” 같은 가사가 귀에 쏙쏙 들어와 흥이 난다.
웃음으로 승부한다 패러디 부문
충북 충주 ( 유튜브 채널 ‘충주시’ ) ‘홍보맨’이라 불리는 김선태 주무관이 직접 기획, 촬영, 편집해 만든 영상을 올린다. 시 차원에서 진행하는 각종 사업 등을 유행에 맞춰 재치 넘치게 소개하는 것이 채널의 포인트다. 공중부양 춤이라 부르는 ‘슬릭백’으로 상수도 공사 진행을 알리는 영상은 무려 조회 수 300만 회를 돌파했다.
울산 남구 ( 유튜브 채널 ‘고래방송국TV’ ) TV 프로그램 <나는 솔로>를 패러디한 <내는 솔로>로 눈길을 모았다. 각 출연자는 남구청 공무원으로, 소속 부서에서 진행하는 정책과 울산 남구 여행지 홍보 등을 세 편에 자연스럽게 녹였다. 인기 드라마 <무빙>의 한 장면을 패러디해 자동차세 체납과 번호판 영치 내용을 다룬 영상도 호평받았다.
귀여워서 고마워 마스코트 부문
경남 진주 ( 하모 ) 머리 위에 조개를 얹고 왕진주 목걸이를 한 캐릭터가 사랑스럽다. 진주 시민을 넘어 전국에서 사랑받는 ‘하모’는 진주 진양호와 남강에 서식하는 천연기념물 수달을 모티프로 하는 지역 마스코트다. 공개 직후 깜찍한 외모로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었고, 이제는 누구보다 진주 홍보에 앞장선다.
경기도 수원 ( 수원이 ) 경기도 수원 역시 귀여움이라면 지지 않을 마스코트가 존재한다. 수원에서 최초로 발견한 한국 고유종, 수원청개구리가 모티프인 ‘수원이’다. 멸종 위기종 수원청개구리 수원이에게는 꿈이 있다. 바로 슈퍼스타 개구리로 거듭나는 것. 도시를 대표하는 캐릭터임은 물론, 수원청개구리를 알리는 데 제 몫을 톡톡히 한다.
신흥 홍보 강자 웹 드라마 부문
강원도 원주 ( 러브 인 블랙홀 ) 지역을 알리는 수단으로 웹 드라마가 새롭게 떠오른다. <러브 인 블랙홀>은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화이트홀의 단서를 토대로 사랑을 찾아 나서는 청춘의 모습을 담은 판타지 로맨스다. 소금산 출렁다리, 강원감영 등 원주 하면 떠오르는 여행지가 이야기의 무대로 등장한다.
전남 순천 ( 백설공주와 수상헌 여행사 ) 헬스장 ‘머슬트립’을 운영하는 순천 토박이 동식, 강식, 춘식 앞에 시공을 초월한 능력자 백설이 나타난다. 이들은 어느 날 헬스장을 여행사로 착각한 노부부가 찾아와 엉겁결에 순천 여행 가이드를 맡게 된다. 탄탄한 스토리는 물론 낙안읍성, 순천만국가정원 등 순천의 모습을 잘 담아냈다.
<KTX매거진>의 모든 기사의 사진과 텍스트는 상업적인 용도로 일부 혹은 전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링크를 걸거나 SNS 퍼가기 버튼으로 공유해주세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