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연어 산란지인 강원도 강릉의 남대천. 이곳에서 탄생한 기술이 전 세계 에스테틱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인류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해 혁신을 거듭하는 기업, 파마리서치에 대한 이야기다.

뛰어난 기술력과 지속적인 노력
K-뷰티의 인기가 꾸준히 이어지는 가운데 스킨 부스터 ‘리쥬란’의 성장세가 심상치 않다. 킴 카다시안, 제니퍼 애니스턴 등 글로벌 스타들의 추천으로 리쥬란 시술을 받기 위해 해외에서 한국을 찾는 사례가 늘어나는가 하면, 최근 유럽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면서 글로벌 대표 스킨 부스터로서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글로벌 미용 시장을 휩쓸고 있는 리쥬란은 재생 바이오 전문 제약 기업 ㈜파마리서치의 대표 제품이다. 의약품과 의료 기기를 제조·판매하는 파마리서치는 1993년 창립 이래 의약품 인허가 컨설팅 및 혁신 의약품 수입 판매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왔다. 2009년에는 대한민국 최초로 해양 자원을 활용한 조직 재생 활성 물질인 PDRN 의약품 제조 기술을 완성했다. 이후 2013년 GMP 제약 공장 인증, 2015년 7월 코스닥 상장, 2016년 혁신형 제약 기업 선정을 통해 종합 제약기업으로서 발판을 다졌다. 더불어 2020~2022년 코스닥 라이징스타 선정, 2022년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선정, 2024년 5000만 달러 수출의 탑 수상 등 탄탄한 성장을 이어 오고 있다.
파마리서치는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DOT® PDRN/PN 기반의 의약품, 에스테틱 의료 기기 및 더마코스메틱 보강을 통해 사업 확장에 나섰다. DOT® PDRN은 파마리서치의 DNA 최적화 특허 기술로 추출한 연어 DNA 조각으로, 조직 재생과 염증 감소 효과가 탁월하다. 보툴리눔 톡신 제제 라인업 등 토털 에스테틱 솔루션에 대한 파이프라인을 갖추고 항노화 시장에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세계로 뻗어 나가는 향토 기업
파마리서치의 핵심 기술은 강원도 강릉의 남대천에서 탄생했다. 매년 연어 수만 마리가 산란을 하기 위해 남대천으로 회귀한다는 점에 주목한 것. 오랜 연구 끝에 고순도 연어 DNA 추출에 성공했으며, 2013년 강릉과학산업단지에 공장을 신설하고 이를 활용한 의료 기기와 의약품, 화장품 등을 생산하기 시작했다. 산란 후 생을 다한 연어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며, 지역에 뿌리를 둔 향토 기업의 성공 신화가 이렇게 시작됐다.
파마리서치는 혁신적인 연구 개발과 사회적 기업의 가치로 인류의 삶을 더욱 아름답고 건강하게 만든다는 미션 아래 향토 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도 다하고 있다. 수출과 일자리 창출은 물론,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는 것. 이 밖에도 매년 연어 치어 방류 활동에 참여해 생물 자원 순환 가치를 실천한다. 방류된 연어 치어는 북태평양을 회유하며 성장한 뒤 수년 후 약 2만 킬로미터를 이동해 다시 남대천으로 돌아와 산란하기 때문에 연어 자원 보존 활동은 생태계 보호를 넘어 생물 자원을 순환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파마리서치의 기술 철학과도 연결된다.
한편 파마리서치는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강릉에서 ‘파마리서치 글로벌 심포지엄(Pharmaresearch Global Symposium, PGS)’을 개최한다. 올해로 6회를 맞는 이 행사에는 아시아, 미주, 유럽, 중동 등의 25개국에서 약 500명의 의료진과 에스테틱 전문가들이 참가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파마리서치만의 DOT®(DNA Optimizing Technology) 특허 기술을 적용한 리쥬란을 중심으로 주요 에스테틱 제품을 집중 조명할 예정이다. 이 외에 특별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PDRN, PN의 원재료인 동해안 회귀 국산 연어를 체험할 수 있는 동해생명자원센터를 비롯, 파마리서치와 파마리서치바이오 강릉 공장에서는 원재료부터 제품 생산에 이르기까지 선진화된 프로세스를 공개한다.

꾸준히 발전하는 제품
파마리서치를 글로벌 기업으로 이끈 리쥬란은 2014년 국내에 처음 출시된 이후 피부 콜라겐 재생 촉진 효과로 꾸준히 인지도를 쌓아 오고 있다. 성장 인자 복합체인 PN을 이용해 피부의 세포 재생과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는데, 인체 적합도가 매우 높은 성분을 활용해 안전성까지 보장한다. 리쥬란은 ‘스킨 부스터의 원조’라 불리며 외국인 의료 관광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파마리서치는 현재 안면부 주름 개선 의료 기기 리쥬란을 필두로, 히알루론산 필러 ‘리쥬비엘’, 관절강 주사 ‘콘쥬란’ 등을 판매한다. 또한 리쥬란 코스메틱은 c-PDRN을 더해 안티에이징 효과를 주는 힐러, 피부 진정에 특화된 PDRx를 함유한 더마 힐러, DOTTM c-PDRN 기술로 모공 개선에 효과적인 더마 힐러 포어, 바이옴 힐러 콤플렉스로 햇빛에 의한 광노화를 케어해 주는 바이옴 힐러 등의 라인으로 구성돼 있다. 각 라인은 앰풀, 마스크, 크림 등 다양한 제품으로 출시해 피부 고민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인류의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혁신을 거듭하는 파마리서치.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