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인플루언서인가?
한때 대중적인 인기는 연예인의 전유물이었다. 하지만 디지털 시대의 도래로 누구나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과 나눌 기회가 열렸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자신만의 브랜드를 구축한 인플루언서들은 이제 단순한 크리에이터를 넘어 대중문화의 중심에 서 있다. 특히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거나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경우, 신뢰도 높은 정보 제공자로 자리 잡으며 팔로어들의 지지를 얻는다. 패션, 뷰티, 요리, 여행, IT, 운동 등 어떤 분야든 자신만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있다면 가능성은 무한하다.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 교육
단순히 카메라 앞에 서는 것만으론 성공할 수 없다. 무턱대고 도전하기가 막막하다면 콘텐츠 기획, 브랜딩,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 전문적인 노하우를 배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를 위해 많은 교육 프로그램과 학원이 생겨난 것은 더 이상 낯선 일이 아니다.
인플루언서 지망생을 위한 전문 교육 기관들은 ‘인플루언서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콘텐츠 기획부터 영상 편집, 협찬 제안서 작성법까지 실무 중심의 강의를 제공한다. 현재 가장 인기 있는 과정 중 하나는 ‘1인 크리에이터 브랜딩’ 강좌다.
온라인 강의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최근에는 클래스101이나 패스트캠퍼스 같은 플랫폼에서도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직접 강의를 진행한다. 그들의 실질적인 경험과 팁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인플루언서 초보자들이 몰리고 있다.
서울경제진흥원(SBA)의 쇼플루언서 양성과정 또한 최근 주목받는 프로그램 중 하나다. 쇼호스트와 인플루언서의 역량을 결합한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교육 프로그램은 이커머스 마케팅, 라이브 커머스 기획과 실습, 소셜 미디어 계정 육성과 마케팅 교육 등을 제공한다. 교육 수료 후에는 민간 자격증 취득 기회와 함께 라이브 커머스 전용 공간 지원, 중소기업 제품 매칭 등 다양한 활동 지원이 이뤄져 지금까지 100여 명의 쇼플루언서 교육 수료자가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 대회와 공모전
교육만큼 중요한 것은 경험. 최근에는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공모전과 대회가 열리는가 하면 다양한 기업이 신진 인플루언서들과 협업을 원하며 공모전을 개최하기도 한다. 우승자는 브랜드 홍보 모델로 활동할 기회를 얻는데 이는 인플루언서로서 경력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단체인 (사)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가 주최한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경연대회는 온라인 인기 인플루언서 중 최고를 가리는 대회로, 2020년과 2021년에 열렸다.
2021년 처음 시작된 슈퍼 인플루언서 어워즈는 영향력 있는 블로거, SNS 사용자, 1인 방송 진행자들을 대상으로 해마다 개최하고 있다. 슈퍼 인플루언서 어워즈는 인플루언서뿐만 아니라 아나테이너, 쇼호스트 발굴에도 힘쓰며 커머스 영역까지 활동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비고라이브 글로벌 인플루언서 대회는 글로벌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비고라이브(Bigo Live)가 주최하고, 스타인티비엔터테인먼트가 주관한다. 12월 28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리는 제1회 비고라이브 글로벌 인플루언서 대회는 지원받기 시작한 여름부터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성공한 인플루언서의 비밀
성공한 인플루언서들은 하나같이 자기만의 확실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한국·인도네시아 문화, 여행, 일상, 인터뷰 등을 선보이는 여행 전문 인플루언서 YUNA NUNA는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단순히 멋진 장소를 보여주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곳에서 느낀 감정과 에피소드를 녹여낸다. 성공한 인플루언서 중 몇몇은 자신의 신념에 맞는 광고나 협찬만 진행하며, 팬들과의 신뢰를 우선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팔로어와의 진정성 있는 소통을 성공의 비결로 꼽는 이들의 이러한 접근 방식은 팬들의 높은 신뢰와 지지를 받는 데 큰 역할을 한다.
틱톡 팔로어 1,600만, 인스타그램 팔로어 98만을 보유한 메가 인플루언서 신사마 또한 개인의 개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또한 상업적이거나 자극적인 소재가 아닌 쉽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했을 때 비로소 대중의 인기를 얻을 수 있음을 시사하기도 했다.
인플루언서의 꿈을 꾸는 당신에게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난 일들을 10분 만에 알 수 있는 시대가 됐다. 따라서 인플루언서가 자신을 브랜딩하기에 아주 좋은 환경이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까지 뻗어나갈 수 있는 기회가 많이 펼쳐져 있다.
인플루언서는 단순한 유행이 아닌,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직업이다. 그러나 누구나 쉽게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자기만의 독창적인 콘텐츠, 끊임없는 노력, 그리고 사람들과의 진정성 있는 소통이 필수다. 교육과 경험의 무대를 잘 활용한다면 여러분도 언젠가 연예인보다 더 유명한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을지 모른다.
INTERVIEW
스타인티비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 매니저 이우정
스타인티비엔터테인먼트에 소속된 인플루언서들이 궁금하다. 그들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으며, 스타인티비와는 어떻게 상생하고 있나?
스타인티비엔터테인먼트는 미디어 커머스 전문 기업이자 VVIP 마케팅 광고 및 하이엔드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전문 회사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각종 해외 명품 브랜드와의 협업, 스타일링 클래스, 트렁크쇼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다. 나 역시 스타인티비에 소속돼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만능 엔터테이너이자 방송인으로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스타인티비는 시대에 맞게 트렌트에 빠르게 반응하고 준비하며, 현재 소속된 인플루언서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기회를 제공하고, 이번 비고라이브 글로벌 인플루언서 대회 수상자들과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이번에 개최하는 비고라이브 인플루언서 대회 취지와 대회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달라.
이 대회는 현재 유명한 인플루언서를 모집하는 개념이 아니라 글로벌 인플루언서 양성이 특징이다. 비고라이브 인플루언서 대회는 단순 이벤트성으로 끝나는 대회가 아니다. 선발된 예비 인플루언서들과 본격적인 활동 전에 일정 교육 기간을 갖고 글로벌 콘텐츠를 만들어나갈 것이고,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인플루언서로서 활동 범위를 넓혀줄 것이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주어지는 것이란 말이 있다. 끼와 뛰어난 언변을 갖고 있다면 준비됐으니 도전해보자. 이번 대회는 어떤 이들과 함께할지 많은 기대가 된다.
비고라이브 인플루언서 대회가 인플루언서 시장이나 업계에 미칠 영향이나 기대감에 대해 진단해본다면?
현재 인플루언서 시장은 호황기를 누리고 있다. 나만의 콘텐츠가 있다면 많은 기업과 브랜드에서 러브콜을 받고 협업을 통해 광고 및 수익 창출로 이어진다. 이제는 단순히 팔로어 수가 많다고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없다. 10만 인플루언서라도 진짜 팬은 1,000명인 경우와 5,000 인플루언서지만 진짜 팬은 3,000명인 경우 어떤 인플루언서가 영향력이 있는 것일까? 결국 보이는 숫자가 중요한 게 아니다. 이번 대회는 수상자들에게 실질적인 팬층을 확보해줄 것이며 그들과 소통할 수 있는 팬덤 플랫폼인 팬 페이지를 제공할 것이다. 많은 기업의 기대와 관심을 모으고 그에 따라 자동적으로 차별화된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대회 후 수상자들이 실질적으로 받는 혜택 그리고 미션은 무엇인가?
수상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준다.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수상자에게 일회성이 아니라 실제로 인플루언서로서 국내외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준다는 것이 가장 큰 혜택이 아닐까 생각한다. 수상자 중 몇몇은 본인의 PB 상품을 제작해 자신을 브랜드화하는 데 집중시킬 예정이다. 대회 직후 상위 수상자들은 비고라이브 본사 방문과 프로그램 일정 소화로 인플루언서로서의 행보가 시작된다.
대회 이후 수상자들이 이어갈 활동과 함께 연간 플랜 등을 알 수 있나?
본 대회를 통해 배출된 수상자들의 활동은 크게 국내 활동과 해외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국내에서 협찬사와 다양한 협업을 할 예정이며, 특히 대회 직후 LINE COLLECTION의 한만순 디자이너와의 협업으로 화보 촬영을 진행할 예정이다. 해외 활동으로 중국 상하이 파트너와 패션·뷰티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시 산하기관인 SBA(서울경제진흥원)와의 협업도 고려 중이다.
스타인티비는 수상자들과 계약을 통해 모든 활동을 진행하고, 활동을 통해 확보되는 모든 결과물을 콘텐츠화해 11월 말 정식 오픈한 다국어 버전의 숏폼 커머스 몰(www.8hz.kr)에서 국내외적으로 숏폼 커머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확보하고 있는 IP들을 통해 숏폼 드라마를 제작해 색다른 방법으로 커머스 구현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모든 계획은 수상자들의 브랜딩을 위한 하나의 초석이 될 것이다.
2024년 비고라이브 글로벌 인플루언서 대회
본 대회는 나스닥 상장사인 비고라이브의 모기업과 서울시 출연기관인 서울경제진흥원(SBA) 소속 글로벌마케팅센터로부터 공식 협약 체결 및 후원을 획득해 개최되는 대내외적으로 공신력 있는 대회입니다. 2024 비고라이브(BIGO LIVE) 글로벌 인플루언서 대회는 2024 서울콘(SeoulCon)과 함께하며 본 대회의 모든 권한과 주최·주관은 스타인티비엔터테인먼트(starintv-ent.imweb.me)가 독점하고 있습니다.
* 본 기사는 스타인티비와 비고라이브로부터 제작지원을 받았습니다.